HOME 회사소개 제품소개 Contact Site map

 
 
 
 
이 장치는 음용수 및 폐수의 수질을 연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자동 생물 경보 장치로서, 어떤 종류의 물에 대해서도 독성 물질의 유입을 검출하기 위한 매우 민감한 생물학적 시험 장치입니다.
이 장치에는 오염물질의 유입을 나타내주는 생물 매체로서 잉어과 황어속의 금빛황어(Goldorph)가 이용됩니다.
 
 


 
 
이 시스템은 물고기의 물의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는 성질 즉, 역류성을 이용하는 것으로, 이 장치에 이용될 수 있는 물고기의 선택 조건은 먼저 역류성이며 그 다음이 유해물질에 대한 민감성이다.
먼저 감시코자 하는 수체의 물이 24시간 연속적으로 펌프에 의해 수조내로 들어오게 되고 수조내로 들어온 물은 테스트 시간(Test phase)동안에는 순환 모터에 의해 강제적으로 순환됨으로써 유속이 생기게 되는데 이 시간동안 물고기는 항상 물을 거슬러 유영하게 된다.
그리고 대부분의 물은 계속적으로 순환되나 일부의 물은 배수관을 통하여 배수된다. 쉬는 시간(Rest phase)동안에는 물을 강제적으로 순환시키지 않으므로 이 때는 물고기가 자유스럽게 유영하게 된다.
그러나 유입된 양만큼의 물은 항상 유출된다.
만약 어떤 유해물질의 유입으로 물고기가 피해를 받으면 먼저 힘을 잃음으로써 유영성이 떨어지게 되는데 유영성이 많이 떨어지게 되면 물고기가 유속을 이기지 못하고 뒤로 밀리게 되나 물고기가 가진 본능으로 인하여 다시 앞으로 나아가고자 꼬리 지느러미를 힘차게 움직이게 되는데 이 때 꼬리지느러미로 감지 센서를 건드리게 되므로 이것이 전기적 신호값(임펄스)으로 나타나 기록된다.
이 전기적 신호값이 정해진 값을 초과하게 되면 경보가 발령되고 물이 자동적으로 채취되며 정밀 분석장비에 의해 원인유해물질을 알아내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